본문 바로가기
명언 & 생각

번아웃은 불확실성 때문에 생긴다.

by SSODANIST 2024. 5. 4.
728x90
반응형

 

사회 생활을 하다보면 누구나 한번쯤은 번아웃을 마주한다.

많은 사람들이 번아웃을 과도한 업무량과 장시간 근무

즉 일에 파뭍혀 사는 것을 이유로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그보다 더 깊은 원인이 있다.

바로 '해소되지 않은 불확실성’이다.

우리 모두는 불확실성을 마주할 때 자연스럽게 스트레스를 받는다.

무엇이 옳은지, 어떤 결정이 최선인지

미래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는 상황에서

마음이 불안정 한것이 어쩌면 정상이다.

이러한 불확실성은 명확한 해답이나 방향성이 제시되지 않는 한 더욱 커지게 된다.

업무에서의 불확실성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명확하지 않은 직무 기대치

변화하는 업무 환경

불분명한 커뮤니케이션

안정한 경영 상태 등

이러한 요소들은 장소와 역할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게 되며

결국  억눌려진 감정들은 경고와 공포를 담당하는 중추에 영향을 줘 많은 스트레스가 발생시킨다.

높은 스트레 스는 과민증으로 이어지고, 이는 부정의소용돌이를 일으킨다.

결국 정신을 갉아 먹히고 소모하다 번아웃으로 이르게 된다.

번아웃에서 멀어지기 위해서는 불확실성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개인의 책임뿐만 아니라 조직의 책임이기도 하다.

조직은 명확한 목표와 기대치를 설정하고

변화하는 상황에 대해 투명하게 소통함으로써

직원들에게 불확실성이 남아있지 않도록 해야한다.

개인적으로는 불확실성을 인정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명확한 목표 설정, 우선순위 결정, 시간 관리 능력 향상

그리고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배우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명심하라 번아웃은 단순히 많은 업무량과 장시간 근무의 문제가 아니다.

번아웃은 불확실성으로 인한 스트레스의 문제이다.

우리가 이를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관리한다면

번아웃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건강한 업무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불확실성은 개개인이 문제이다.

그렇기에 해결방법도 모두 다르다.

절대 친구따라 강남가는 일은 없어야한다.

728x90
반응형